본문 바로가기

강의/프로그램(오리진)

[강의][오리진] 오리진랩 (OriginLab) 기초강의 - 그래프그리기

728x90
SMALL

안녕하세요. 

오늘은 이공계에서 그래프를 그릴때 자주 사용하는 프로그램인 오리진랩(OriginLab)의 기초 사용법에 대해서 적어보려고 합니다.

이 프로그램은 아주 강력하여 여러가지 기능이 들어있습니다.

하지만 기본적인 부분들을 정리하여 보려고 합니다.

이번 글에서는 오리진을 이용하여 그래프 그리기를 해보려고 합니다.

 

먼저, 오리진을 켜고, 그림을 그릴 데이터를 준비합니다.

만약, 오리진 프로그램을 켰는데 작성할 워크시트가 없다면 아래 사진과 같이 새 워크시트를 생성하는 아이콘을 눌러 작성해줍니다.

 

작성한 워크시트가 있으면 그곳에 그래프를 그리고자 하는 데이터를 복사하여 넣어주거나 입력해 줍니다.

오리진은 엑셀과 비슷하게 사용이 가능하기 때문에 열단위로 선택하여 복사 붙여넣기 등이 가능합니다.

아래와 같이 그래프를 그릴 데이터를 워크시트에 채우면 됩니다.

여기서, 그래프에서 표시될 캡션을 미리 지정할 수 있습니다.

이름의 기준은 다음과 같습니다.

 이름 내용 
 Long Name 데이터를 포괄적으로 설명할 수 있는 내용을 넣습니다. 
예시에서는 전압-전류 그래프를 작성하려고 하는데, 따라서 이 경우에는 '전압'이나 '전류'등을 Long Name으로 지정하였습니다.
 Units Long Name 데이터의 단위를 적습니다. 
'전압'의 단위는 'V(볼트)', '전류'의 단위는 'A(암페어)'이므로 아래와 같이 작성하였습니다.
 Comments 같은 전류 데이터이더라도 비교를 위해 서로 다른 조건일 수 있습니다. 이를 구분해 줍니다.
예를들면 100옴짜리 저항을 이용한 것은 sample A, 220옴짜리 저항을 이용한 것은 sample B라고 한다면, 아래와 같이 구분합니다. 

 

그래프를 그리기 위해서는 그래프에 어떤 데이터를 이용할 지 정해야 합니다.

X축과 Y축에 어떤 데이터를 넣을지 정해야 하므로 원하는 값을 각각의 축에 넣었는지 확인합니다.

만약 원하는 값을 X축이나 Y축으로 설정하지 못하였다면, 원하는 행을 선택한 후 아래 그림과 같이 회색 상자부분에 우클릭을 합니다.

그중 [Set As] - [원하는 축]을 선택하여 줍니다.

아래 데이터의 경우, 전압을 X축, 전류를 Y축으로 하고싶다고 한다면 A열만 선택 후 X축으로, B열만 선택후 Y축으로 설정합니다.

 

위와 같은 방식으로 데이터를 모두 설정한 다음, 그림을 그릴 데이터를 드래그하여 선택합니다.

이때 회색 상자부분을 드래그하면 원하는 행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그 후 프로그램 하단에 있는 그래프 작성버튼을 클릭합니다.

 

이제 원하는 그래프가 그려진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렇게 하면, 엑셀 데이터가 점으로 표현되고, 그 점들을 잇는 선이 있는 그래프가 아래와 같이 생성됩니다.

위 데이터 그림은 사실 선처럼 보이지만, 점이 너무 촘촘하여 선처럼 보이는 것 입니다.

점이 촘촘하지 않으면 아래처럼 보이게 됩니다.

만약 line-symbol 버튼 말고 그 옆의 symbol 혹은 line 버튼(line symbol 버튼 왼쪽에 있는) 을 누른다면, 선만 있거나 점만 있는 그래프를 그려줍니다.

글로 설명하고자 하니 쉽지 않았지만 원래 손에 익으면 너무 간단한 작업입니다.

오리진은 참 무궁무진한 가능성이 있는 프로그램인데요, 조금씩 더 디테일 한 부분을 정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강의/프로그램(오리진)] - 오리진랩(OriginLab)이란 무엇인가

[강의/프로그램(오리진)] - 그래프그리기

 

[강의][오리진] 오리진랩 (OriginLab) 기초강의 - 그래프그리기

안녕하세요. 오늘은 이공계에서 그래프를 그릴때 자주 사용하는 프로그램인 오리진랩(OriginLab)의 기초 사용법에 대해서 적어보려고 합니다. 이 프로그램은 아주 강력하여 여러가지 기능이 들어있습니다. 하지만..

narhak.tistory.com

[강의/프로그램(오리진)] - 그래프 모양 정리하기

[강의] 오리진(Origin) 그래프에서 색 설정하기

 

[강의] 오리진(Origin) 그래프에서 간편하게 색 설정하기

안녕하세요. 오늘은 오리진에서 그린 그래프를, 원하는 색으로 배열하는 방법에 대해서 정리해보았습니다. 오리진은 기본적으로 그래프를 여러개 한번에 그리면, 아래와 같이 오리진 자체의 순서가 있습니다. 검정..

narhak.tistory.com

[강의][오리진] 오리진랩 그래프그리기2 (Double-Y)

 

[강의][오리진] 오리진랩 그래프그리기2 (Double-Y)

안녕하세요. 오늘은 그래프를 그리는 또다른 방법중, 유용한 기능에 대하여 설명해 보고자 합니다. 바로 한 그래프에 2가지 데이터를 함께 표시하는 방법입니다. 무슨 말인지 좀더 설명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먼..

narhak.tistory.com

[강의][오리진] 직선 그래프 피팅하기 (Linear Fit)

 

[강의][오리진] 직선 그래프 피팅하기 (Linear Fit)

안녕하세요. 오늘은 오리진의 강력한 기능중 하나인 Fitting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간단하게 먼저 직선의 그래프 피팅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직선의 그래프는 다음과 같이 표현 할 수 있

narhak.tistory.com


감사합니다 ^^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