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강의/프로그램(오리진)

[강의] 오리진(Origin) 그래프에서 간편하게 색 설정하기

728x90
SMALL

안녕하세요.

오늘은 오리진에서 그린 그래프를, 원하는 색으로 배열하는 방법에 대해서 정리해보았습니다.

오리진은 기본적으로 그래프를 여러개 한번에 그리면, 아래와 같이 오리진 자체의 순서가 있습니다.

검정-빨강-파랑-자주-초록-남색 등으로, 매번 그래프를 그리면 아래 그림처럼 딱히 예쁘지는 않은 그래프를 보여줍니다.

(위 데이터는 제가 임의로 엑셀에 2차함수들을 만들어서 만들어낸 그래프이기 때문에 딱히 의미있는 데이터는 아닙니다.)

그런데, 저런 그래프를 보면 순서대로 색이 그라데이션을 가지도록 색을 입히고 싶을 수 있습니다.

무슨 말인지 설명을 이해 못하시겠으면 아래 그림을 보시면 바로 이해가 되실 것 같습니다.

Y1부터 Y7까지 색이 점점 순차적으로 예쁘게 변하고 있습니다.

이와 같이 그래프의 색을 조정하는 방법에 대해서 설명드리겠습니다.

물론, 하나하나 다 색을 지정해 주는 방법도 있기는 하지만, 더 간단한 방법이 있습니다.

 

맨 처음으로 돌아가서, 차근차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맨 위 사진에서 그래프 선을 더블클릭하면, 아래와 같이 플롯 디테일이 나옵니다.

여기에서, 각 곡선들(현재 예제에서는 7개)을 모두 그룹화 되어있다고 가정하고, edit mode가 dependent가 되어야 합니다.

그리고, line color에서 increment를 none에서 stretch나 binned로 설정해 줍니다.

두개는 큰 차이는 없는데, 미묘한 차이가 있긴합니다.

그리고 그 옆의 색이 표시된 곳 옆에 ...로 되어있는 회색 버튼을 누릅니다.

그러면 아래와 같은 increment editor가 나옵니다. 

여기서 빨간색 V 표시된 공간(흰 공간)아무데나 마우스 우클릭하여 아래의 Load palette 메뉴로 들어갑니다.

그 후 나오는 여러가지 팔레트들 (미리 오리진 프로그램에서 만들어 둔 것)을 고르면 됩니다.

 

제가 위에서 고른 것은 Lite Red.pal이었습니다.

그렇게 반영하여 OK를 누르고 다시 plot details로 돌아가면, 이제는 모양이 바뀐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제, ok를 눌러 반영을 하면 됩니다.

이젠 더이상 하나하나 색을 설정하지 마시고 미리 준비된 색들중에서 편하게 골라서 쓰시기 바랍니다.

또다른 이야기가 궁금하시면 아래 글도 읽어보세요!


[강의][오리진] 오리진랩(OriginLab)이란 무엇인가

[강의][오리진] 오리진랩 (OriginLab) 기초강의 - 그래프그리기

[강의][오리진랩] 그린 그래프 모양 정리하기

 

[강의][오리진랩] 그린 그래프 모양 정리하기

안녕하세요. 이전 글을 통해 오리진을 이용한 그래프 그리기를 설명드렸습니다. 이번에는 그린 그래프의 모양을 좀더 개선하여 원하는 레이아웃으로 수정하는 방법들 중 기초적인 부분을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그..

narhak.tistory.com

[강의][오리진] 오리진랩 그래프그리기2 (Double-Y)

 

[강의][오리진] 오리진랩 그래프그리기2 (Double-Y)

안녕하세요. 오늘은 그래프를 그리는 또다른 방법중, 유용한 기능에 대하여 설명해 보고자 합니다. 바로 한 그래프에 2가지 데이터를 함께 표시하는 방법입니다. 무슨 말인지 좀더 설명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먼..

narhak.tistory.com

[강의][오리진] 직선 그래프 피팅하기 (Linear Fit)

 

[강의][오리진] 직선 그래프 피팅하기 (Linear Fit)

안녕하세요. 오늘은 오리진의 강력한 기능중 하나인 Fitting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간단하게 먼저 직선의 그래프 피팅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직선의 그래프는 다음과 같이 표현 할 수 있

narhak.tistory.com


감사합니다 ^^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