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강의

[생활] 가스렌지 문제 (불이 안들어올때/불이 들어와도 자꾸 꺼질때)

728x90
SMALL

안녕하세요.

오늘은 가스렌지 이야기를 하려고합니다.

가스렌지를 사용하다보면 점화가 잘 안되는 순간이 있습니다.

크게 2가지가 있을 수 있는데, 먼저 불이 아예 안켜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또 다른경우는 불이 켜지긴 하는데 스위치(손잡이)를 높으면 바로 불이 꺼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럴때 간단히 점검해서 해결하는 방법을 적어보았습니다.

 

점화 불량에는 크게 3가지 이유가 있습니다.

1. 건전지

2. 점화 스파크

3. 열센서

그외에는 간단히 수리하기는 어려운 문제일 가능성이 큽니다.

 

  • 건전지 관련 문제점

건전지 관련하여, 건전지는 두가지 역할을 합니다.

먼저 점화구에 가스가 주입될때, 스파크를 일으켜 가스에 불이 붙게 시작하는 역할입니다.

그리고 두번째는, 열센서(열전쌍,써모미터)를 작동시켜, 불이 켜져있는동안 가스밸브를 열어주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부탄가스등으로 가스가 배출되는 시스템이 아닌 집에서 사용하는 가스렌지는 건전지가 수명을 다하면 작동이 어렵습니다.

수명이 다된 건전지는 아래와 같이 교체하면 됩니다.

보통 건전지 모양이 표시되어있습니다.

저희 집에서 사용 하는 건전지는 C형 건전지였습니다.

대부분 가정집에서 사용하는 고정형 가스렌지는 C형을 쓰지 않을까 싶습니다.

 

 

  • 점화 스파크 관련 문제점

두번째로는 점화스파크입니다.

건전지 자체가 다 되어서 작동이 안되는 이유 말고, 점화스파크 자체에 문제인 경우도 있습니다.

전지를 교환하면 스파크 발생속도가 빨라집니다.

건전지 수명이 다되어가면 <딱 딱 딱> 소리가 나지만 교환하여 새것으로 바꾸면 <딱딱딱딱딱딱딱>소리가 나게됩니다.

전지를 교환하여도 잘 되지않으면 마른 솔 등으로 살짝 털어주면 도움이 될것입니다.

 

  • 열전쌍(열센서) 문제

마지막으로 아래 사진을 보면 열센서가 있습니다.

이 열센서(열전쌍,thermocouple)도 또한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열이 느껴지면 가스밸브를 계속 열어주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저 센서의 먼지를 털어주면 됩니다.

그런데, 혹시 먼지를 털더라도, 가스렌지 손잡이를 켰다가 놓았을때 곧바로 꺼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게 바로 이 열전쌍의 신호가 가스렌지 손잡이에 잘 연동이 안되어서 그런것입니다.


아래와 같이 열전쌍의 신호는 +,-신호가 손잡이쪽으로 연결되어있는것을 알 수있습니다.

따라서 이 부분들의 접촉이 잘 되어있는지 점검해보는것이 좋습니다.

 

주의사항

절대 선을 강하게 훼손하면 안됩니다. 가스는 위험하기 때문에 매우 조심스럽게 정리하여야 합니다.

 

접촉이 잘되어있는지, 먼지가 쌓였는지 등을 전선을 조금 만져보면서 확인해보시면, 가스렌지가 잘 고쳐질 수 있습니다.

아마도 건전지 교환은 많이들 아실텐데 저 열전쌍 신호선 확인은 좀 모르실 수 있을것 같습니다.

가스렌지는 정말 위험하니 무리하게 확인하지 마시고 아주 조심스럽게 조금씩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열전쌍이 제대로 작동되지 않으면, 가스 밸브를 계속열어주는 작동이 되지 않습니다.

불은 켜지는데 불 켜는 것이 잘 유지되지 않으면 열전쌍 문제일 확률이 매우 높습니다.

다시 한번 주의사항

절대 선을 강하게 훼손하면 안됩니다. 가스는 위험하기 때문에 매우 조심스럽게 정리하여야 합니다.

 

LIST